트레이딩뷰 결제 없이 여러 개의 암호화폐 차트를 동시에 보는 법
차트 분석을 통해 암호화폐 선물 거래를 하는 대부분의 트레이더들은 트레이딩뷰라는 사이트를 이용한다.
트레이딩뷰는 무료 플랜으로도 매우 훌륭한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사용하다 보면 유료 플랜에 가입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될 때가 있다.
그중 하나가 여러 개의 차트를 동시에 띄워 놓는 멀티차트 기능일 것이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각기 다른 시간대의 차트를 동시에 띄워 놓고 시세의 흐름을 판단하는 것은 차트 분석가들 또는 이를 학습하는 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트레이딩뷰에서 여러 개의 차트를 동시에 띄워 놓기 위해서는 월별 결제금액 기준, 2개는 14.95달러, 4개까지는 29.95달러, 8개까지는 59.95달러를 지불해야 하며, 이것은 세금을 포함하지 않은 가격이다.
무료 플랜으로는 단 한 개만 열어 놓을 수 있다.
물론 유료 플랜에 가입하면 트레이딩뷰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강력하고 또 다양한 기능들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다달이 금액을 지불하는 이유가 단순히 멀티차트 때문이라면, 세금 포함 월 8만 원에 달하는 금액은 충분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일 테고, 특히 나날이 수업료를 지불하며 트레이더를 꿈꾸는 학습자들에게는 더욱 그럴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본 포스트를 통해 트레이딩뷰 결제 없이, 무료로 최대 6개의 차트를 동시에 띄워놓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코인 선물 거래를 할 수 있는 해외의 수많은 거래소들 중 거래대금 기준으로 전 세계 1위는 바이낸스라는 거래소이다.
이로 인해 바이낸스 거래소의 암호화폐 가격은 거래소마다 조금씩 상이한 코인 가격들의 기준이 되어있다.
코인 관련 방송을 진행하는 유튜버들의 대부분이 바이낸스 코인 차트를 띄워 놓고 방송을 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이 바이낸스 거래소에서는 최대 6개의 차트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 바이낸스 거래소에 가입할 필요도 없다.
굳이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내가 설정해 놓은 차트는 브라우저를 이동하지 않는 한, 그대로 유지된다.
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차트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실매매도 바이낸스 거래소를 이용하고 있다.
기존에 사용했던 다른 거래소를 뒤로하고 바이낸스로 온 이유는 전 세계의 수 많은 암호화폐 거래소들 중에서 가장 큰 거래소이기 때문이다.
아래는 바이낸스 선물 거래소의 수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입 링크이다.
https://www.binance.com/en/futures/ref?code=438966040
www.binance.com
최근 바이낸스가 한국 시장에 정식으로 진출한다는 뉴스가 많이 보이고 있는데, 조만간 바이낸스 거래소를 한국어로 이용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바이낸스의 회원 가입 방법과 더불어 거래소 이용 방법 등에 관한 내용은 앞으로 차차 포스팅할 예정이다.
자 그럼 지금부터 바이낸스의 다중차트 보는 법을 알아보자.
먼저 당연하겠지만, 바이낸스 거래소에 접속한다.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해 접속하자.
바이낸스 거래소에 접속했으면 화면 상단의 메뉴 중에서 Market을 선택한다.
Market으로 들어갔으면 바뀐 화면의 중간 부근에서 Futures Market을 찾아 클릭한다.
이는 바이낸스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의 선물 거래소이다.
바이낸스 거래소의 무기한 선물 마켓으로 들어왔다.
예시로 비트코인을 선택하겠다.
그럼 새로운 창이 열리면서 비트코인 선물을 매매할 수 있는 매매창이 열린다.
물론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하지 않았으니 매매는 할 수 없다.
여기서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 모양의 설정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아래에 메뉴 창이 열린다.
톱니 모양의 설정 아이콘 아래에 열린 메뉴창 중간 즈음에 Layout 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그 아래 Multiple Charts 를 선택한다.
그럼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차트의 개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동시에 볼 수 있는 차트는 2개, 3개, 4개, 6개이다.
예시로 6개의 차트를 선택해 보겠다.
6개의 차트가 표시되었다.
참고로 어두운 테마로 바꾸고 싶다면 화면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클릭한 후, 아래에 열리는 메뉴창에서 맨 위의 Theme를 바꾸면 된다.
6개의 차트가 어두운 화면에 표시되었다.
필자는 Original 차트를 Trading View 차트로 바꾸기를 추천한다.
그래야 본인에게 익숙한 차트 설정이 가능하다.
Original 모드에서는 다양한 차트의 설정이 불가능하다.
이제 남은 일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6개의 차트를 구성하는 것이다.
6개의 차트는 각각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여러 다른 코인의 차트를 동시에 볼 수도 있고, 각각 다른 시간대로 구성할 수도 있으며, 각기 다른 보조지표를 설정해 놓을 수도 있다.
필자는 6개의 차트 전부를 비트코인으로 설정하고, 시간대는 1D, 4H, 1H, 15M, 5M, 1M 으로 구성해서 사용하고 있다.
아래는 필자가 사용 중인 6차트 화면이다.
필자는 이평선과 거래량 말고는 보조지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이 단순한 형태이지만, 트레이딩뷰에서와 같이 볼린저밴드나 RSI와 같은 보조지표도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이런저런 지표들을 추가해서 사용하면 된다.
설정이 완성되면 크롬 브라우저 기준, Ctrl + D 로 북마크에 저장해 놓으면 언제든지 클릭 한 번으로 설정해 놓은 차트를 열 수 있다.
이상으로 트레이딩뷰 결제 없이 6개 차트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본 포스트가 여러분의 트레이딩 환경 개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아울러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 부자 되시길 희망한다.
끝.